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KBS라디오]비행기 탈 때 반입 가능 물품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 등

여기는 한국동포타운 ~ 경제로 통일로 ..6월 21일 방송내용

동포세계신문 편집국 기자 | 2019.06.24. 20:43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MC
한국에서 거주하는 우리 동포들의 경제활동을 전해드리는 <여기는 한국동포타운> 시간, 오늘도 동포세계신문 김용필 편집국장님  연결돼 있습니다안녕하십니까?

 

김 인사...

 

1> 오늘 첫 소식은 무엇인가요?

 

-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19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에 참가할 다문화자녀 중·고등학생을 628일까지 모집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신청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73일 선정 대상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86일부터 812일까지 총 57일간 싱가포르 교육기관 및 우리은행 싱가폴 지점 탐방, 봉사활동, 다문화 멘토링 등을 진행합니다.

·고등학생 다문화자녀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의 대학 장학생 등 30명으로 구성되는 체험단은 신청사유, 가정환경 등을 고려하여 최종 선발하며 문화체험에 소요되는 교통비, 숙식비, 문화체험비 등 일체의 경비는 우리다문화장학재단에서 지원합니다.

국내 다문화자녀의 폭넓은 세계관 형성과 글로벌 리더쉽 함양을 위해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2014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는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은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다문화 청소년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12년 우리금융그룹에서 200억원을 출연하여 설립한 공익재단으로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 외에도 다문화자녀의 재능과 소질을 발굴하는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 ‘다문화 청소년 우리스쿨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 또래로부터 차별을 경험하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비율이 3년 전보다 증가했다고 하던데요, 그 소식 전해주시죠.

 

- 여성가족부가 전국의 다문화가구 17550가구를 대상으로 한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2018 기준)’에 따르면 학교폭력을 경험한 다문화가족 자녀는 8.2%20155.0%에 비해 3.2% 늘었습니다. 최근 1년간 차별을 경험했다는 비율도 20156.9%에서 9.2%로 증가했습니다.

전국 다문화 가구로 추정되는 가구 수는 총 306995가구로 파악되었습니다. 이중 혼인 귀화자를 포함한 결혼이민자 가구가 85.7%, 혼인 외 방법으로 한국 국적을 취득한 기타 귀화자가 14.3%였습니다.

결혼이민자·귀화자의 자녀를 보면, 본격적인 청소년층에 진입하는 만911세가 45.8%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중학교 학령기인 만121424.1%, 고등학교 학령기인 만151716.4%, 18세 이상 13.8%로 조사됐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조사결과에서 나타난 다문화가족의 장기정착 경향을 반영해 관련 정책을 전환할 계획입니다. 또 학령기로 접어든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이 사회 일원으로 안정적으로 성장하도록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방안을 마련할 방침임을 밝혔습니다.

 

3> 한국마사회 인천연수지사가 최근 인천사할린동포복지회관 이용자들의 정서안정 프로그램 운영에 사용하라고 기부금을 전달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인천사할린동포복지회관은 영주 귀국 사할린 동포들의 안정된 노후생활과 복지 증진을 위해 사회복지 및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자 설립됐습니다.

이번 기부금은 초기 치매노인을 위한 꽃과 함께하는 행복한 나의 황혼원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노인들의 심리 안정, 인지기능 향상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안산시새마을회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서 일제강점기에 강제징용 피해를 입은 한인이 거주하고 있는 러시아 사할린으로 지구촌공동체운동 해외봉사활동에 나섰디죠?

 

- 안산시새마을회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해외봉사활동기간 동안 사할린주 한인협회의 협조를 받아 한인추모공원 조경을 위한 식수행사를 가졌습니다.

또 한인 1세부터 4세들을 대상으로 한복나눔, 웃음치료교실, 전통놀이체험 등 다양한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체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정차동 안산시새마을회장은 이번 해외봉사활동으로 새마을회의 지구촌공동체운동이 갖는 상징적 의미를 구체화함으로써 새마을지도자로서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앞으로도 안산시새마을회에서는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촌공동체 운동에 지속적으로 동참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5> 서울 대림동에 위치한 <이주민센터 친구>는 한국에 거주하는 이주민들이 실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법률문제를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실습형 교육으로 진행한다죠?

 

- 이주민센터 친구는 변호사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비영리단체인데요 외국인주민 생활법 실습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교육기간은 오는 629()부터 713()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씩, 3회에 걸쳐 총 9시간을 교육하게 됩니다.

교육 내용은 근로계약서 작성법, 임대차계약서 작성법, 차용증 작성법 등입니다. 생활법에 관심 있는 외국인주민은 628일까지 수강신청을 하면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목별 수강자는 20명을 선착순으로 선발할 계획이며, 3가지 강의를 모두 이수하면 수료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6> 비행기 탈 때 반입 가능 물품을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는데요.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안내서비스를 잘 살펴봐야겠네요.

 

- 국토교통부가 비행기를 탈 때 반입 가능한 물품을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국토부는 비행기 객실까지 갖고 탈 수 있는 물품(휴대물품)과 항공사에 맡겨 화물칸에 실어야 하는 물품(위탁물품)을 확인할 수 있는 항공기 내 반입금지물품 안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한국어뿐 아니라 영어로도 제공해 외국인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공항 보안검색 과정에서 자주 적발되는 물품 목록을 분기마다 반영해 항공기 이용객의 혼란을 최소화 할 방침입니다.

서비스의 시행을 위해 국토부는 항공기내 반입금지 물품 고시를 개정해 28일부터 적용할 예정인데요. 고시 개정으로 항공기내 반입금지 물품의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편, 지난 한 해 동안 인천공항에서 적발된 금지물품은 300만 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맥가이버칼은 위탁수화물로 부쳐야 합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기획/특집 사설/칼럼

포토뉴스

뉴스랭킹 더보기

1
고려인마을로 부상하는 인천 ’...
2
중국동포 한마음연합총회 2019체...
3
[부천탐방종합] “문학창의도시 ...
4
재한 중국동포단체들, 더불어민...
5
[사고]동포세계신문 제391호가 ...
6
[여기는 한국동포타운] 추석맞이...
7
사회통합프로그램 제6차 사전평...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