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직 운전자 서울로 이직, 그 빈자리를 중국동포가 대체
중국동포 버스 기사의 경우도 내국인과 동일하게 1종 대형 면허, 적성검사 통과, 자격증 취득 등을 갖추기 때문에 내국인 버스기사들과 동등한 조건 및 처우를 받으며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오산에 위치한 A업체는 총 170명의 운전기사 중 약 15% 가량인 20명이 중국동포 출신이라고 한다. 화성의 위치한 B업체의 경우도 총 40여명의 마을버스 운전기사 중 10%에 달하는 4명이 중국동포라고 합니다.
이렇게 중국동포들이 버스운전기사로 활동하게 된 이유는?
버스 운전이 힘들다는 인식이 깊어지면서 버스 기사를 희망하는 수요가 줄고 있는 데다 대부분의 경력직 운전자가 처우가 나은 서울로 이직하면서 부족한 자리를 중국 동포가 대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여기에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이같은 현상을 더욱 가속화 시키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버스 업체들은 주 52시간제 시행 이후 인력난이 더욱 심각해져 국적을 떠나 취업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고맙다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중국 동포가 버스 운전을 하는 것을 신기하게 받아들였지만, 이제는 보편화 돼 크게 놀랄 일도 아니라고 합니다.
중국 동포 대부분은 F4(재외동포), F5(영주권)비자 소유자들입니다.
EKW동포세계신문 편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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