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중국동포가 제일 많이 사는 동네 안산시, 코로나10 확진자 "0"

언론의 주요 관심을 받게 된 이유

EKW방송국 기자 | 2020.03.06. 15:57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이미지를 클릭하면 유투브방송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 제일 많은 안산에 코로나
19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죠? 언론의 주요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겨레신문] 재중동포 가장 많은 안산, 코로나 확진 ‘0이유 있네
김태균 안산시 외국인주민정책과장은 “10여개 나라 언어로 주민협의회 등을 통해 에스엔에스(SNS)로 중국 방문 자제를 요청하고 감염병 예방 등을 안내한 것도 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안산에는 11개 나라 19명으로 꾸려진 외국인주민협의회 등 외국인들의 풀뿌리 주민협의체 3개가 있다.

[
연합뉴스TV] 중국인 가장 많은 경기 안산코로나 확진자 0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안산은 코로나 위험도시라는 우려를 낳았고 기침을 하며 쓰러진 환자 때문에 안산역이 차단됐다는 가짜뉴스까지 나왔습니다.
 
[매일경제] 코로나19 중국 봉쇄가 능사일까`중국 교포 ` 안산시, 확진자 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산 방지를 위해 중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르는 가운데 윤화섭 안산시장은 34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코로나19 방역은 지역이나 국가를 분류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감염자, 접촉자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말처럼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 실효적인 조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본문]
 
 
-[한겨레신문 33일 보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보수언론과 야당을 중심으로 끊이지 않는 가운데, 정작 중국인을 포함해 9만명에 가까운 외국인이 모여 사는 경기도 안산시에서는 확진자가 한명도 나오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안산시의 말을 종합하면,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안산 지역의 확진자는 0명이다.
이날 찾은 안산시 상록수보건소 선별진료소도 사람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한산한 모습이었다. 보건소 주변 한 식당 주인은 재중동포가 주방 종업원이다. 솔직히 지난달 초만 해도 이 지역에 중국인을 포함해 외국인이 많아서 조금 걱정되긴 했는데,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지역은 몰라도 여기에선 중국인 입국 금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안산시 외국인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05개국 87696명이다. 안산 인구 65918명의 14%. 이 가운데 중국인과 재중동포는 전체 외국인의 66.6%58천여명으로 전국 기초지방정부 가운데 가장 많다.
 
안산에서 확진 환자가 나오지 않는 것을 두고 당국은 물론 안산 시내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도 믿기지 않는다는 표정이다. 이 지역 상인연합회에 따르면 상인들은 최대 명절인 춘제 연휴기간 중국을 다녀온 사람은 물론 가족들까지 2주간 자가 격리했고 증상이 없을 경우에만 출근하도록 했다. 여행용 가방을 들고 오는 손님은 가급적 받지 않았다.
안산시가 외국인주민협의회는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원곡동에서 코로나19 예방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EKW방송국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 기획/특집 사설/칼럼

포토뉴스

뉴스랭킹 더보기

1
재한 중국동포단체들, 더불어민...
2
어느 조선족 학자의 고백 "고국...
3
청도대남병원 조선족 간병인 코...
4
7월 16일부터 외국인·재외국민 ...
5
[종합]한국에서 아시아를 찾다 "...
6
"조선족이 한국여론 조작?" 어느...
7
장경률 삼강포럼 공동대표(연변...

현재접속자 (명)